최근 스케치

페더터치 포커서에 필터 슬라이드 달기

feather touch focuser with filter slider (obsession15")


새로운 돕에 필터슬라이드를 달았습니다. 이전 10인치돕을 사용할때는 필터를 사용해 본적이 없었습니다만, 관측대상에 따라 잘보이는 필터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선택하여 접안렌즈에 끼우고, 관측하고, 배율을 달리하게 되면 또 빼서 끼우고.. 하는 적당히 귀찮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필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성운이 더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필터를 쓰면 더 잘보이거나 아니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여지게 해주기도 하는데 이전에 구매한 인터스텔라룸 성도는 대상별로 사용하기에당한 필터를 병기해주고, 안시관측 기준으로 성운의 형태를 그려주었습니다. 함께 사용하면 관측범위를 넓힐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알리에서 파는 58$짜리 4구 2인치 필터 슬라이드 입니다. 원래는 아이피스와 포커서 사이에 삽입되어 관측하도록 나온 제품입니다. 이렇게 하면 초점거리나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장착 가능하게 나오는 제품들은 어퍼케이지 안쪽에 답니다.



저 또한 안쪽에 달것이기 때문에 흥부가 되어 접안부에 삽입되는 부분을 쇠톱으로 잘라냅니다.



 앞쪽의 접안렌즈 체결부는 필요없어 빼고, 남은 나사산으로 포커서에 연결할 생각입니다.





  페더터치 포커서 안쪽에는 52mm 나사산(암)이 새겨져 있습니다. 슬라이더의 나사산(숫)은 2인치(50.4mm)라 조마조마 50-52mm 업링을 구매하여 연결시켰는데 다행히 딱 맞습니다.


필터는 중국산 UHC, O-Ⅲ를 준비했습니다.

회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다 조인뒤, 포커서 자체를 회전하여 수직을 맞추었습니다.

귀찮음을 무게 증가, 광량손실과 바꾼 순간입니다. 계속 체결해 놓을 예정입니다. 지난관측에서 대충 보니 슬라이더가 어퍼케이지 벽에 닿기전에 초점이 잡힐것입니다.


단, 필터는 보호를 위해 관측할때만 체결, 어퍼케이지 아래쪽에서 착탈이 가능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