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케치

8인치 고투돕(goto dob) 소개

8인치 goto 돕소니언 


8인치의 아담함과, goto의 장점, 돕소니언 형식의 단순함을 이용하여 간단한 이동 관측과 관측회 진행등에 사용할 망원경을 마련하였습니다. 금요일에 가져와 주말동안 튜닝하고 있는데 10인치 돕소니언을 사용할 때 겪었던 시행착오와 경험이 있으니 필요한것만 빠르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열선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15인치  돕소니언을 사용하고 있으니 필요한 부속의 중복투자도 없어서 좋습니다. 


한번에 이동, 관측지에서는 추적으로 편하게 관측.이 목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단순하게 입니다. 가대+경통+부속가방이면 되기때문에 4인치 굴절과 goto경위대 보다 짐이 단순하고, 관측시에도 앉아서 자세를 많이 바꿀 필요도 없어 관측도 편합니다. 최근에 새로나온 wifi 어댑터도 함께 구매하였는데 스카이사파리와 연동이 되는것이 정말 편합니다.

경위대이긴하지만 goto를 이용한 촬영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경통의 만듦새가 좋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조금더 투자하여 미러를 업그레이드 하고 싶습니다. 

왼쪽의 옵세션 15와 크기비교 




 암막과 벨크로 접착시트지, eva지로 만들었습니다. 이전 10인때 보다 더 가볍고 단순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차 트렁크에 넣을때 경통 아래에 붙여 주는 받침대 입니다. 10인차 사용 말미에는 경통가방이 별로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인더는 중고로 직각 파인더를 하나 구했습니다.  wifi어댑터를 이요해서 핸드폰어플과 스카이 사피리로 망원경을 조작합니다. 어플로 얼라인을 하니 지역과 시간입력 과정이 생략되고, 핸드컨트롤러의 작은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터치로 조작하니 많이 편합니다. 얼라인후 스카이 사파리와 연동하여 바로 고투 시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12A 파워뱅크.




부속가방에는 도트파인더, 8배파인더, 파워뱅크, 아이피스2개, 레이저 콜리메이터, 혹시몰락 핸드컨트롤러까지. 


집앞에서 몇가지 여름철 대상들을 고투해 봤습니다.









항상 이동이 문제인데, 두번움직이기는 싫고, 각은 안나오고, 가대를 올린뒤 카트 안쪽의 공간에 안전하게 경통을 세울 수 있도록 받침대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박스 스펀지를 절대 버리지 말지어다. 

댓글 1개:

  1. 이야..재미있게 잘봤습니당..^^
    여름밤을 더욱 행복하게 보내시겠어요
    -네이버 별하늘지기 회원-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