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메다 은하(~銀河, 영어: Andromeda Galaxy, M31, NGC 224)는 우리 은하와 함께 국부 은하군을 이루는나선은하이다. 나선은하 Sb형으로 우리 은하와 흡사한 점이 많다. 안시등급이 3~5등으로 눈으로 보면 희미하게 보인다. 안드로메다 은하와 우리 은하는 1시간에 40만 킬로미터씩 가까워지고 있다. 약 37억 5천만 년 뒤에는 안드로메다 은하와 우리 은하가 부딪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출판물에서는 안드로메다 대 성운이라고 하지만 우리 은하가 포함된 국부 은하군의 최대급 은하로 성운은 잘못된 표기이다. 안드로메다자리 방향으로 약 250만광년(약 780 kpc) 거리에 있는, 우리 은하에서 가장 가까운 나선은하이다. 안드로메다 은하의 이웃 은하는 2-3개인데, 하나는 타원 은하 M32이고, 또 하나는 타원 은하 M110이다. 질량은 각각 M32는 안드로메다 은하 질량의 1/100이고, M110은 안드로메다 은하 질량의 1/40이다. 지구에서 250만 광년 떨어져 있다. [4][7]안드로메다는 우리 은하, 안드로메다 은하, 삼각형자리 은하와 약 30개의 다른 작은 은하계들로 구성된 국부은하군 중 가장 크다. 안드로메다 은하에는 우리 은하보다 더 많은 별이 있으며, 광도(光度)도 우리 은하의 두 배로 추정된다. 하지만 질량은 약 1.23 × 10 12 M☉으로, 우리 은하의 80% 정도로 우리 은하보다 약간 더 낮은데, 이는 우리 은하가 암흑 물질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서이다. [8] 중심부에도 우리은하보다 더 큰 질량의 초거대 블랙홀이 존재하지만 왜 우리 은하에 더 많은 암흑물질이 존재하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안드로메다 은하는 광해가 없는 어두운 곳이라면 밤에 맨 눈으로도 볼 수 있다. 전체 각지름은 보름달의 일곱 배에 이를 정도로 크지만, 중심부만 맨 눈으로 관측이 가능하다.[9]그리고 미항공우주국(NASA)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드로메나 은하에서 26개 블랙홀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 위키백과
<사진클릭=크게보기>
달이나 보자고 한 모임이였으나 간만에 나가는 것이기에 달만보기에는 아까웠다. 28mm의 광각으로 안드로메다 은하 근처의 사진을 찍었다. 숨어있는 안드로메다를 찾아보자.
.
.
.
.
.
..
달이 밝은 날밤에 찍은 사진임을 감안하더라고 '이게뭐야?'할 수도 있겠으나 안시느낌과 비슷한 느낌과 모습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